부산국제금융진흥원

부산국제금융진흥원 국문

스킵네비게이션
Busan Finance Center 해양금융정보

블로그


선박금융의 자금 조달 방법

BFC관리자 2023-05-30 14:00 VIEWS 58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선박금융을 위해 조달하는 자금의 원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선박금융의 대상이 되는 자금은 선박을 확보하는데 활용됩니다. 선박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선박을 새롭게 건조하는 방법과 신조선이나 중고선을 매입하는 방법, 그리고 선박을 용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 소요되는 자금을 확보하는 방식을 구분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중 두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마틴 스토포드(Martine Stopford)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선박금융을 위한 14가지 방법을 아래 그림과 같이 소개하며 크게 네 가지로 구분했습니다. 1. 개인자금(Private funds) 2. 은행금융(Bank Finance) 3. 자본시장(Capital Markets) 4. 특수목적기구(Special Purpose Vehicle, SPV)가 그것입니다.

개인자금에는 자체자금과 개인투자가 해당되며, 은행금융에는 모기지 담보대출, 기업 대출, 조선소 신용, 메자닌 금융, 사모가 해당되고, 자본시장에는 주식공모와 채권발행이 해당됩니다. 특수목적기구에는 SPC 또는 SPAC, 유한회사, 금융리스, 운용리스, 금융증권화가 해당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선박금융 14가지 방법(Martin Stopford, 2009)

이 외에 자금조달의 방법과 유형을 국내외 금융기관으로부터의 대출 차입과 주식과 사채의 발행 등 자본시장, 정책금융기관지원으로 아래와 같이 구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정우영, 현용석, 윤희성, 이승철, 해양금융의 이해와 실무(전정1판), 한국금융연수원 2021, P.255

그동안 우리 블로그에서는 어떤 유형의 선박금융에 대해 다루어 왔을까요? 이번에 정리한 자료를 토대로 저희 블로그의 과거 포스트를 다시 한 번 살펴보시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