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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ERSK: 아시아-유럽 노선 TEU당 $173 배출권할증료 예상...

BFC관리자 2022-07-28 15:59 VIEWS 24

하기의 내용은 7월 19일자 “Splash247.com”에 게제된 “$173 per feu: Maersk warns EU’s emissions trading plans will be ‘significant’" 를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7월8일자 블로그 내용을 같이 참조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busanfinc/222804682193

# One hundred and seventy euros ($173)

전세계 2위 컨테이너 선사이며 블록체인기반 플랫폼 “트레이드렌즈 (TradeLens)”를 운영하는 Maersk해운이 EU의 선박으로부터 온실가스배출 규제(안) 시행 시 트레이드렌즈 아시아-유럽 노선 컨테이너당 예상되는 추가비용입니다. 냉장컨테이너의 경우는 255유로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림1] Maersk EEE class Containership


Maersk는 고객들에게 EU의 조치는 EU에서 수출되는 상품에 대하여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 2021년 7월 14일 EU위원회는 “Fit For 55 패키지”를 발표하였습니다. 위원회는 몇가지 입법(안) 중 해운분야를 EU 배출권거래제(ETS)에 포함시키도록 제안하였고 실행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입니다. 위원회의 배출권거래제(ETS) 제안은 화물이 아닌 선박에 대한 것으로 해운회사가 배출권(Allowance)을 구매해야 하는 것입니다. 해운회사는 연말에 정산해야 하는 배출권의 양을 EU역외 항구와 EU항구 사이는 50% 및 EU역내항해와 항구내는 100% 배출량을 적용하여 산출합니다. 또한 위원회는 2023년 배출량의 20%를 시작으로 2026년 100%를 적용하는 단계적인 시행을 제안하였습니다.

이에 Maersk는 2023년부터 배출권 관련한 새로운 할증료(surcharge)를 적용할 계획이며, EU-ETS를 준수하는 비용이 상당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드랜즈의 항로별 예상 배출권할증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2] 트레이드렌즈 항로별 예상 배출권 할증료 표


참고로 Maersk의 아시아-유럽 노선
배출권할증료 TEU당 $173은 중국컨테이너운임지수(CCFI)의 중국-유럽노선의 과거 1년평균 $5,257/TEU 대비 3.3% 수준이지만 과거 10년평균 $1,662/TEU대비 10.4%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 운임수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용어설명:

가. 중국컨테이너운임지수(CCFI): 중국 교통부가 주관하고 상하이 항운교역소가 집계하는 중국발 컨테이너운임지수로 1998년 4월 13일 처음 공시되었다. 세계컨테이너시황을 객관적으로 반영한 지수이자 중국 해운시황을 나타내는 주요 지수로 평가받고 있다. 1998년 1월 1일을 1,000으로 산정하며 중국의 항구를 기준으로 11개의 주요 루트별 운임을 산정하며, 16개 선사의 운임정보를 기준으로 매주 금요일에 발표를 하고 있다. [출처: 한국관세물류협회]

출처: https://splash247.com/173-per-feu-maersk-warns-eus-emissions-trading-plans-will-be-significant/ 검색일 2022. 7.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