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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C관리자 2024-11-08 16:46 VIEWS 122
그래프의 왼쪽 축은 2021년에서 지금까지의 누적 현금 창출액인데 이는 선박의 earning(운임-운항비)에서 운영비(OPEX) 즉, 선비, 선원비, 보험료를 뺀 것입니다. 이는 선사가 벌어들인 돈에서 선박투자액에 충당할 자금을 나타내는 것이고 막대그래프 위에 표시된 금액은 5년된 중고선에 투자했을 때 선가와 벌어들인 돈의 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컨테이너 4,400TEU급의 경우에는 5년 중고선가의 3배가 되는 현금을 창출해서 1등을 기록했고 가장 비율이 낮은 VLCC도 4년도 안되는 기간에 선가의 약 40%를 건졌으니 이번 decade 들어와서 성과가 아주 좋았음을 알 수 있죠.
한가지 주목할 만한 포인트는 대형선 투자가 큰 성과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벌크선에서도 Cape보다는 Supramax가 성과가 좋았고 탱커에서도 Aframax가 VLCC보다도 훨씬 높은 성적을 냈죠.
지금까지의 역사가 반복된다고 가정하면 이러한 성과는 해운기업의 현금흐름 개선 신용등급 상승 → 금융가용성 증대 → 선박투자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친환경 대체투자에 직면한 해운기업의 입장에서는 좋은 일일수도 있고, 개별적인 투자의 누적이 공급과잉으로 이어진다면 중장기적으로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기존 선대 대비 orderbook의 변화를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