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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C관리자 2022-11-09 10:19 VIEWS 1,464
이번 포스트는 지난 10월 28일 Marine Money에서 발행한 기사 ‘Back-to-Back Transactions’와 10월 29일 Hellenic Shipping News에서 발행한 기사 ‘GasLog Partners LP Rides the LNG “Wave”’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GasLog Partners LP(이하 GasLog)는 2001년에 창립되었고 그리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LNG선주사이자 운영사입니다. 이들이 이번 3분기에 발표한 재무보고서에 괄목할만한 성과가 있어 소개합니다.
지난 8월 GasLog사는 2007년에 건조된 140,000cbm규모의 LNG운반선 Methane Heather Sally호에 대하여 동남아시아의 용선자와 약 3년의 대선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 계약은 2025년 7월에 만기 예정으로 34개월의 용선 기간 동안 대략 3,400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10월에는 동일한 선박에 대하여 재매입에 대한 옵션이나 의무 없이 5,000만달러의 Sale-and-Leaseback 계약을 2025년 중반까지 체결하였습니다. 해당 선박은 2022년 4분기 기준 3년 대선계약이 남아있는 상태이며, 이를 통해 주주들에게 약 1,700만 달러의 수익을 안겨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 GasLog사의 지난 3분기 다른 성과는?
• Woodside Energy Shipping Singapore Pte와 TFDE(Tri Fuel Diesel Electric) LNG운반선 GasLog Shanghai호에 대한 2년 정기용선계약 체결함.
• 에너지 메이저와 TFDE LNG운반선 Solaris호에 대한 1년 정기용선계약 체결함.
• LNG운반선 Methane Shirley Elisabeth호를 약 5,400만 달러에 매각함.
• 2022년 연초부터 9월까지 9,400만 달러의 채무를 상환하였으며 이중 3,710만 달러는 2022년 3분기 동안 상환함. Methane Shirley Elisabeth호의 매각 이익은 3,220만달러의 미지급금을 추가로 상환하는데 활용함.
# 향후 LNG시장에 대한 전망은?
Wood Mackenzie, Energy Research and Consultancy ("WoodMac")에서는 2022년 3분기 전 세계 LNG 수요를 9730만 톤("mt")으로 예측하였으며, 이는 전년동기 88.6 mt에 비해 약 9.8%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수요의 증가는 러시아의 파이프라인을 통한 LNG 수입이 지속적으로 불가능해지게 됨에 따른 불안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Nord Stream 1(러시아 비보르크에서 독일로 이어지는 파이프라인)을 통한 러시아산 LNG의 수입은 9월초부터 완전히 중단되어 유럽의 동절기 에너지원이 감소했습니다. 다행히 LNG 수입의 증가를 통해 유럽의 재고 수준은 평년을 회복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2022년 3분기 전 세계 LNG 공급량은 약 97.9mt으로 전년동기 대비 5.7% 증가했다고 합니다.
Kpler Analytics에 따르면 2022년 초부터 현재까지의 LNG 공급량은 15.5mt 증가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유럽으로 직접 수출된5.5mt는 미국에서 외국으로 수출하는 LNG의 62%를 차지합니다. 2021년에는 미국에서 유럽으로 LNG를 수출하는 비율은 미국의 전체 LNG 수출량의 34%정도에 불과했습니다. 노르웨이의 LNG수출도 Snohvit(노르웨이 해의 북서쪽에 위치한 천연가스전의 명칭) 재개를 통해 과거 수준을 회복하였습니다.
Clarksons Research ("Clarksons")의 리포트에 따르면 2022년 3분기 TFDE LNG선의 일일 스팟운임은 평균 9만 4,464달러로 전년 동기 58,788달러에 비해 60% 증가했고, 2022년 3분기 증기 LNG선의 일일 스팟운임은 평균 42,518달러로 전년동기 평균 41,692달러보다 2% 증가했습니다. 2022년 3분기의 스팟 운임은 국제 정세 등으로 인해 예견된 불확실성과 겨울철 가용 선박에 대한 수요 대비 낮은 공급으로 인해 2021년에 비해 일찍 계절적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정기용선에 대한 수요는 2022년 3분기에도 계속해서 이어지며 사용 가능한 독립 소유 선박이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겨울 수요가 강할 것으로 예상해 선주들이 배를 내놓지 않는 것과 맞물려 시장 경색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유럽의 강한 수요로 인해 재용선주들 또한 선박이 대서양 유역을 벗어나는 것을 꺼려 선박에 대한 수요와 공급의 격차는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 TFDE LNG 운반선의 1년 정기용선에 대한 일일 용선료는 평균 125,125달러로 전년동기의 평균 97,167달러보다 29% 증가했으며, 2022년 3분기 증기 LNG 운송선의 1년 정기용선에 대한 일일 용선료는 평균 56,250달러로 2021년 3분기 일 평균 62,650달러보다 10% 낮았습니다.
Poten & Partners Group Inc.에서는 올해 9월 30일일에 2022년부터 2028년 까지의 LNG 운송선(>10,000 cbm)의 발주잔량을248척으로 추정했으며, 이는 현존선의 42%에 해당하는 숫자입니다. 발주잔량의 87.5%에 해당하는 217척의 선박은 이미 1년이상의 정기용선계약을 체결한 상태이며 나머지 31척의 미체결 선박들은 2024년-2026년에 인도 예정입니다.
<Source>
Hellenic Shipping News, 29 OCT 2022 'GasLog Partners LP Rides the LNG "Wave"
Marine Money, 28 OCT 2022 'Back-toBack Transa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