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금융진흥원

부산국제금융진흥원 국문

스킵네비게이션
Busan Finance Center 진흥원 소식

새소식


2010 부산국제금융포럼 -「해양-파생특화 금융중심지 부산의 실행전략」 2010 부산국제금융포럼 -「해양-파생특화 금융중심지 부산의 실행전략」

 

최근 남유럽 재정위기로 인해 전세계의 금융정책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이와 같은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을 통해 부산은 특화된 금융기능의 선별 육성으로 동북아 해양-파생 특화금융중심지로 발돋움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최근 부산금융중심지는 조세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선박금융전문기관 및 선박금융전문대학원(MBA) 설립이 추진되는 등 광범위한 정책적 뒷받침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지원을 바탕으로 부산금융중심지 육성주체들이 보다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수립-추진하여 금융도시로의 면모를 갖추어야 할 시기라고 판단됩니다.

 

이를 위하여 「해양-파생특화 금융중심지 부산의 실행전략」이라는 주제로 부산의 선박금융과 탄소배출권거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회의 부산개최를 기념하고자 『2010 부산국제금융포럼』을 개최합니다.

 

<참고자료>

 

  1. 1. 특화 금융센터로서의 부산 - John Walker(한국 맥쿼리 그룹 회장)
  2. 2. EU 탄소시장 : 지속가능한 배출권 거래제의 특징 - Philippe Rosier(오베오 사장)
  3. 3. 국제금융도시 부산의 실행전략 디자인 - 김창수(부산대학교 교수)
  4. 4. 선박금융 현황 및 향후 전망 - 최미영(메리엘 파트너스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