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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1 Z/Yen Community Newsletter December 2024 발행

    Z/Yen Community Newsletter December 2024 발행

    □ Z/Yen Community Newsletter December 2024 발행ㅇ 발행기관: Z/Yen Group Limited** 현 런던금융특구시장인 Michale Mainelli가 1994년에 설립한 런던금융특구(City of London)의 씽크탱크로, 매년 전 세계 120여개 도시의 국제금융센터지수(GFCI), 국제녹색금융지수(GGFI) 등을 발표ㅇ 발행일자 : 2024. 12. 4.ㅇ 주요내용: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BDAN) 출범 및 아시아 디지털 자산거래소 연합(ADEA) 설립ㅇ뉴스 원문 바로가기ㅇ관련 LinkedIn 게시글 바로가기

    BFC관리자 2024-12-09 VIEWS34

  • 210 해양금융센터 이동해 센터장, '조세리스의 구조와 법적 쟁점 및 금융중심지 특화전략 ' 발표 (제6회 부산해양금융세미나: 선박 조세리스)

    해양금융센터 이동해 센터장, '조세리스의 구조와 법적 쟁점 및 금융중심지 특화전략 ' 발..

    □ 행사명: 제6회 부산해양금융세미나: 선박 조세리스□ 일시: 2024년 12월 6일 (금) 13:30~19:00□ 장소: 국립해양박물관 대강당 □ 주최: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해양진흥공사 □ 주제:조세리스의 구조와 법적 쟁점 및 금융중심지 특화전략 헤양금융이동해 센터장은 제6회 부산해양금융세미나에서 조세리스의 구조와 법적 쟁점 및 금융중심지 특화전략을 발표하였다.친환경 선박 전환과 관련하여 민간 금융의 도입을 활성화 하기 위한 선박 조세리스의 구조를 소개하고,현행 제도에서 조정해야 할 법적 쟁점을 ①가속상각 ②상각주체 ③연결과세 ④SPC 지분 소유로 나누어 설명하였다.또한 조세리스 제도 시행과 관련하여, 선박투자회사 및 선박운용회사를 부산 문현 기회발전특구에 설립하여 지역 민간금융 참가 확대 유도하는 등의부산 금융중심지에 특화된 전략을 소개하며 조세리스가 부산에 가져올 기대효과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BFC관리자 2024-12-06 VIEWS67

  • 209 FATF 교육 연수생 대상 IR 개최

    FATF 교육 연수생 대상 IR 개최

    부산국제금융진흥원은 2024. 12. 4.(수)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inancial Action Task Force, 이하 FATF) 교육 연수를 위해 부산을 방문한 아태지역 교육생 50여 명을 대상으로 부산금융중심지 IR을 개최하였습니다. FATF는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 방지 분야의 국제규범을 제정하고 각국의 국제규범 이행 현황을 평가 및 감독하는 국제금융기구로, 본부는 프랑스 파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부산국제금융센터 53층에는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방지 분야의 교육을 담당하는 FATF Training Institute가 위치하여 있으며. 매년 전 세계에서 약 500명이 교육을 이수하기 위해 부산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부산국제금융진흥원은 2025년부터 FATF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될 때마다 IR을 개최하여 부산금융중심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입니다. □ IR 개요 ㅇ 일 시 : 2024.12.4.(수) 15:30 ~ 16:30 ㅇ 장 소 : BIFC 63층 라운지 ㅇ 주요 참석자 : FATF 교육 연수생 약 50여명 ㅇ 진행방식 : 부산금융중심지 발전현황 소개, Q&A, 네트워킹 등

    BFC관리자 2024-12-04 VIEWS59

  • 208 런던소재 현지 금융(관련)기관 대상 IR

    런던소재 현지 금융(관련)기관 대상 IR

    부산국제금융진흥원은 런던금융특구의 think-tank인 Z/Yen사와 공동으로 개최하여 런던 소재 해외금융기관 대상으로 IR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일자 : 2024년 11월 27일(수)□IR 참석자: 부산국제금융진흥원 안순구 팀장, 박태혁 매니저□IR 발제내용: 대한민국의 주요 금융중심지인 부산금융중심지 소개부산기회발전특구 지정에 따른 부산금융중심지 세제혜택·인센티브 설명 및 금융기관 유치 IR 진행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디지털 자산거래소, D-valley 준공(2025) 등 부산 디지털 금융 생태계 발전 설명 및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 소개

    BFC관리자 2024-12-02 VIEWS90

  • 207 「부산 금융중심지 디지털 자산 생태계 구축」토론회 개최

    「부산 금융중심지 디지털 자산 생태계 구축」토론회 개최

    □ 행사명: 부산 금융중심지 디지털 자산 생태계 구축 토론회□ 일시: 2024년 11월 29일 (금) 13:30~15:30□ 장소: 부산국제금융진흥원 회의실(BIFC 53층) □ 주최: 부산국제금융진흥원, 부산대학교, 동서대학교□ 참여: 부산 지자체, 업계, 학계, 연구기관 등 부산 금융중심지의 디지털 자산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부산의 디지털 자산 인프라, 시장 참가자, 규제, 토큰 상품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BFC관리자 2024-11-29 VIEWS96

  • 206 해양금융센터 이동해 센터장, 한국수출입은행 윤희성 행장 예방

    해양금융센터 이동해 센터장, 한국수출입은행 윤희성 행장 예방

    □ 일시: 2024년 11월 27일 (수)□ 장소: 한국수출입은행 본사 해양금융센터 이동해 센터장은 한국수출입은행을 방문하여, 윤희성 행장에게 부산 해양금융중심지 육성을 위한 부산국제금융진흥원의 활동과 진흥원 내 해양금융센터의 설립 배경 및 주요 추진업무를 설명하였다.이와 함께 동반한 윤희성 해양금융대학원장과 함께 부산의 해양금융 교육 현안에 대해서도 한국수출입은행의 협조를 요청하였다.또한 이 자리에는 정우영 광장 대표 변호사도 참석하여 해운업계 전반에 대해 함께 논의하였다.

    BFC관리자 2024-11-27 VIEWS96

  • 205 해양금융센터 이동해 센터장, '원화선박금융을 통한 민간금융활성화' 발표 (제12회 부산금융중심지 포럼)

    해양금융센터 이동해 센터장, '원화선박금융을 통한 민간금융활성화' 발표 (제12회 부산금..

    부산국제금융진흥원□ 행사명: 제12회 부산금융중심지 포럼□ 일시: 2024년 11월 20일 (수) 14:00~17:00□ 장소: 한국철도공사 부산역 회의실 530호 □ 주최: 부산국제금융진흥원□ 참여: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사원기관 전문가, 학계 및 업계 전문가 등 □ 주제: 원화선박금융을 통한 민간금융활성화 이동해 해양금융센터장은 선박금융시장에서 민간 금융기관의 이탈 원인으로 중 하나로 민간은행의 외자 유동성 관리 어려움과 조달 금리 불리를 지적하며,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원화선박금융 실행구조를 제시하였다. 선박금융 참여 당사자*들 간 원화선박금융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여 실행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은행/선사/조선사/화주) 시장 가능 규모를 연간 2-3조원으로 추정하므로, 원화선박금융을 통한 민간은행 선박금융 참가 활성화와 국내 자본시장에 양질의 원화 대출 참가 기회를 제공케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였다.부산국제금융진흥원 Busan Finance Center□ Event: The 12th Busan Financial Hub Forum□ Date: November 20, 2024 (Wednesday), 14:00–17:00□ Location: Meeting Room 530, Busan Station, Korea Railroad Corporation□ Host: Busan Finance Center□ Attendees: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Bank of Korea, Experts from member institutions, academia, and industry□ Topic: Promoting Private Finance through KRW-based Ship FinancingDongHae Lee, Director of Maritime Finance Center highlighted the challenges faced by private financial institutions in managing foreign currency liquidity and the disadvantages of funding interest rates as key reasons for their withdrawal from the ship finance market. As a solution, he proposed a structured implementation of KRW-based ship finance.The feasibility of applying KRW-based ship finance was reviewed among the stakeholders involved in ship financing, including banks, shipping companies, shipbuilders, and cargo owners. The potential market size was estimated at 2-3 trillion KRW annually. It is expected that this initiative would invigorate the participation of private banks in ship financing and provide opportunities for quality KRW-based lending participation in the domestic capital market.Busan Fianane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