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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금융(transition finance)을 통해 친환경선박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한 NYK

BFC관리자 2024-02-20 15:58 VIEWS 353



일본의 해운회사인 NYK는 차세대연료선박 프로젝트를 위하여 지난 1월 26일 MUFG은행 및 다른 신용제공자들과 대출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이는 LNG연료선박과 LPG연료선박을 포함한 NYK의 중장기경영계획인 “Vessel fuel conversion scenario towards 2050”에 언급된 신조선 및 현존선에 대한 프로젝트로 그 금액이 3억불에 달합니다.

이는 해운회사에 제공된 첫번째 전환대출(transition loan)로서 전세계 21개의 금융기관이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탄소 저감을 위하여 확보된 이러한 자금은 향후 온실가스 감축에 큰 기여를 할 전망입니다. 또한, NYK는 세계 최초의 암모니아추진가스선(ammonia-fueled medium gas carrier, AFMGC)을 발주하여, 2026년 11월에 인도될 예정이라고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NYK는 2018년에 해운업계 최초로 녹색채권(green bonds)을 발행하였고 2021년에는 일본의 첫번째 전환채권(transition bond)을 발행한 곳이기도 합니다.

먼저, 여기에서 사용된 ‘전환(transition)’이라는 용어가 정확히 의미하는 바를 먼저 이해해야 하겠죠? 요즘 금융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은 전환이라는 단어에서 전환사채(convertible bond, CB)나 전환대출을 떠올리실 수도 있습니다. 전환금융(Transition Finance)이란, 기업의 생산 과정의 혁신이나 변화를 통해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대상으로 한 금융을 의미합니다. 해운회사의 경우 기존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대신 Green Ship을 조달하기 위한 자금을 전환금융을 통해 조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환금융은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녹색금융(Green Finance)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녹색금융을 통해 조달된 자금이 직접적으로 친환경 프로젝트에 사용되도록 자금의 용도가 제한되어있으며, 녹색채권을 발행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제한과 자격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한편, 전환채권은 발행자의 녹색화와 탄소저감에 대한 의지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해당 경제활동에 제약이 적게 발생합니다. 일례로, 지난 2017년에 스페인의 석유회사인 Repsol에서 탄소포집기술 개발을 위하여 전환채권을 발행하였습니다. 전환채권을 통하여 조달된 자금은 사용 용도를 제한하지 않는 대신 ESG 목표를 자체적으로 수립하여 달성하여야 하며, 이 회사에서는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 감축을 KPI로 설정하고 구체적인 수단을 제시하였다고 합니다.

전환채권은 기존의 녹색채권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다양한 사업에 새로운 자금을 조달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기존의 녹색채권, 지속가능연계채권 등과 차별성이 명확하지 않으며 전환채권에 대한 국제적으로 합의된 기준이 부재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녹색채권이 가지는 대승적차원의 목표인 환경보호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조달된 자금이 목적에 부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여기에 적합한 제도가 마련되어 많은 해운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으면 합니다.

[Sources]

NYK gets first transition loan to fund fuel-efficient vessel projects. www.offshore-energy.biz

Institute for Sustainable Finance, ‘Transition Bonds’. isfcanada.org

네이버 블로그 ‘ESG 금융 (2) _ Transition Finance', 작성자: 국제프로젝트파이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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