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금융진흥원

부산국제금융진흥원 국문

스킵네비게이션
Busan Finance Center 해양금융정보

블로그


그리스 선주들이 많은 까닭은?

BFC관리자 2022-03-03 23:14 VIEWS 1,128



여러분은 ‘그리스’하면 가장 먼저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산토리니 섬, 아크로폴리스, 그리스신화 등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해운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그리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그리스 선주(Greek shipowners)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국가별 선복량 순위를 나타낸 그래프인데요, 그리스의 순위가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리스 선주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첫째는 비교적 소규모의 선사 비율이 높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Family Business 기반으로 운영이 된다는 점입니다. 흔히 ‘Buy low & Sell high’이라고 표현되는, 시장이 저점일 때 투자해서 고점일 때 차익을 누리는 거래를 할 수 있기 위해서는 해당 산업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경험은 필수적입니다. 해운산업 또한 마찬가지인데, 이렇듯 급변하는 시장에서 소규모로 운영되는 조직은 유연하고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하고, 노하우를 전수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 오히려 보다 소규모로 쪼개어 새롭게 창업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소규모의 선사 비율이 높다는 점은 특정 선사의 파산이나 폐업이 전체 소유선대비율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세 번째는 승선 경험을 포함한 해기 역량을 해운기업운영을 위한 중요한 자산으로 여기고 있다는 점입니다. 고가의 자산인 선박을 기술적인 부분과 운항적인 측면에 중요도를 두고 집중 관리함으로써 유지관리비와 운항비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품질을 유지함으로써 중고로 매각할 때 가격을 방어하기에 유리한 입지를 점할 수 있지요.

하지만 여기까지는 그리스 선주에 대해 이미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내용입니다. 제가 말씀 드리고 싶었던 가장 중요한 비결은 바로 네 번째 요인입니다. 그것은 바로 금융기관들이 그리스 선주들의 투자에 호의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위 그래프는 선박금융관련 전세계 Top 40 금융기관의 대출금액 순위(큰 그래프)와 그리스 선주들에게 제공된 대출금액(작은 그래프)을 나타내며, 그리스의 로컬은행 4곳이 순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0년 기준 그리스 선주들에게 제공된 대출금액은 약 $495억불이며 전체 $2,869억달러의 약 17.25%에 해당합니다.

특히, 대부분 그리스의 로컬은행에는 선박금융부서가 존재하며 이는 금융기관 종사자들이 적극적으로 해운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특이한 점은 선박 확보에 필요한 대출을 승인 받기 위해 가족의 신용과 예금을 담보로 제공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선주업에 오랫동안 종사한 가족의 신용과 명망만으로 대출이 쉽게 진행되는 환경은 선주업 진출에 대한 전반적인 진입장벽을 낮추고 소유선대의 대부분을 소규모 해운기업이 차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이바지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승선경험을 포함한 전문적이고 경쟁력 있는 역량을 기반으로 전문적인 선주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지기를 기원합니다.